어린이들에게 적절한 것도 있고 오히려 해가 되는 것도 있다. 그러면 우리는 이런 이야기들을 오늘날의 어린이들에게 계속해서 들려주어야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이 글의 저자는 이런 이야기들을 ‘옛이야기’라는 용어로 지칭하고 있으며, 이 책을 통해 옛이야기를 어린이문학으로 간
전래동화라고 불러왔지만 용어의 차이가 있다.
전래동화는 전승문학의 한 유형으로 전승 문학 중 어린이를 대상으로 얽힐 수 있는 것을 분류하여 어린이의 발달적 수준과 사회 문학적 여건을 고려하여 이에 적합하게 고쳐 쓴 이야기를 말한다.
전래동화는 원전이 되는 옛이야기의 내용을 축소,
문학2공통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와 관
. 직접 체험 기회가 적은 유아에게 삶의 의미와 지혜,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하기 위한 간접체험으로써 가장 좋은 매체는 동화라고 할 수 있다. 동화의 개념은 범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동화의 사전적 의미는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을 바탕으로 해서 지은 이야기, 또는
문학 속에는 아동의 실제 생활이 그려져 있고 이러한 것들은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아동문학의 한 장르인 동화는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을 기초로 해서 지은 이야기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 문학의 구성요소를 쓰고, 전래동화와 환상동화를 아동 문학의 구성 요소 별로 비교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성인이 단순히 자기 표현의 방법으로서 아동문학의 형식을 차용한 문학이며(이 경우도 아동 독자가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 넓은 의미에서 아동문학은 아동을 상대로 씌어진 모든 문학작품을 말한다. 창작믈은 물론 번역물, 개작, 전래 작품까지 다 포함된다. 작가는 성인작가를 비
동화 Kinder- und Hausmärchen'는 바로 19세기 독일 그림형제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그것은 전형적인 시민사회의 가치관을 담고 있다. 시민계급의 안온한 가정에서 자라난 어린이들은 동화를 열광적으로 향유하는 소비자가 되며, 이 과정에서 그림동화는 시민계급의 가치관과 규범들을 전달하는 결정적
동화 작품이 시대를 초월하여 어린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은 교재를 이해하고 전달해야 할 교사의 위치에서 또한 근접한 거리에서 어린이들의 흥미와 관심거리를 이해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문학교육 교재로서 매우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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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래동
전래동화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동심을 바탕에 깔고 개작, 재화한 동화이다. 전승 문학은 본래 성인들을 위한 것이었으므로 잔인하거나 비도적인 이야기가 많았다. 그렇게 구전되어 오던 옛날이야기들을 프랑스에서 페로가 재화하는 형식으로 ‘페로 동화집’을 편찬하였다. 이 책은 어린이
옛이야기는 사람의 입말을 통해 구비 전승되어 오던 문학 작품으로 전승자들의 재화와 각색을 통해 재구성되어온 집단적 창작품으로서 가치가 있다.
둘째, 옛이야기는 말로 표현된 것이므로, 청자와 독자는 이를 통해 언어능력을 기를 수 있다.
나. 교육적 가치
어린이들을 키우는 데 가장 중요한